1지방용해약물이란?
지방용해 효과가 있는 특수용액을 피하지방층에 직접 주사하여 지방층을 부분적으로 파괴하고, 파괴된 지방찌꺼기는 자연적인 경로로 배출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만족스러운 체중감량 효과가 일어나고, 반응의 정도에 따라 주사의 간격과 기간이 결정됩니다.
2약물요법
비만치료제로 FDA공인을 받은 약물들을 개개인의 식습관이나 특성에 맞게 복용하여 식욕 억제나 지방의 흡수 억제 등의 기전으로 비만증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 지수가 30kg/㎡ 이거나 25kg/㎡ 이면서 합병증이 있는 경우 3~6개월 정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3주사요법의 효과
주사요법은 현재까지 논란의 여지가 많은 방법 중에 하나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에게서 실질적으로 효과를 보고 있고 많은 비만 클리닉에서도 특수 약물을 비만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주사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사의 통증과 주사요법 후 피하층에 멍이 드는 외관상의 문제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4약물요법에 사용되는 약제
현재 우리나라에는 비만치료제로서의 사용약물이 제한 적이어서 현재 체중조절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약제와 앞으로 사용 가능한 약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식욕 억제제 : 식욕을 억제시킴으로 에너지 섭취의 감소를 유도하여 체중을 감량 시키게 됩니다.
예) 리덕틸, 푸링
2) 흡수 억제제 : 말초적으로 소화, 흡수를 억제하여 체중을 감소시킵니다.
예) 제니칼
5약물요법에 주의사항
약물요법은 식사요법이나 운동을 대신하여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병용 치료의 방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비만도 고혈압, 당뇨병과 같이 만성질환으로 인식하여 단기간의 체중 감량효과만 바라기 보다는 스스로 식사조절 및 운동을 지속하여 그 효과가 유지되도록 함이 중요합니다.
3~4개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면 대개 체중이 5~10kg, 허리둘레가 5~10cm 감소하게 되며 때때로 더 적게, 혹은 더 많이 감소되기도 합니다.
1개월간 약물치료를 하였을 때 기존 체중의 1%,혹은 2kg도 감소되지 않는다면 약물에 대한 무반응 상태이므로 더 이상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